본문 바로가기
꿈이파파 유용한 정보

맥북 노트북 화면 캡쳐 :: 스크린샷 및 녹화하는 방법 + 히든 꿀팁

by 꿈이파파 2020. 10. 8.

맥북 노트북 화면 캡쳐 :: 스크린샷 및 녹화하는 방법 + 히든 꿀팁

 

 

안녕하세요 꿈이파파입니다.

 

 

오늘은 맥북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유용한 팁 하나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마 대다수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하지만 저처럼 맥os에 막 입문한 분들도 계실 터입니다. 그리하여 이 포스팅은 이제 막 입문한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바로바로 [화면 캡쳐] 기능입니다.

 

 

윈도우10에서는 프린트스크린 단축키 및 [캡쳐도구]라는 내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이스트소프트에서 배포한 유명한 프로그램인 [알캡쳐]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맥os에서도 물론 화면 캡쳐가 가능하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단축키를 이용해서 주로 캡쳐를 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무료 프로그램인 모노스냅(Monosnap) 등도 있으나 오늘은 이 단축키만을 이용해 스크린샷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맥 운영체제는 최신 버전인 카탈리나(Catalina)구요. 예전 모하비(Mojave)뿐만 아니라 하이시에라(High sierra)에서도 유용하게 잘 썼답니다. 맥북에어나 맥북프로는 물론 아이맥에서도 모두 공용된 단축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번 외워두시면 어느 기기를 쓰시건 문제가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

 

 

 

맥북 화면캡쳐 단축키

 

 

이게 전부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커맨드키 : 윈도우의 컨트롤키) + ⇧(쉬프트키)

 

이 두 키를 왼손 엄지와 새끼손가락으로 누르신 상태에서,

 

        1) (⌘+⇧) + 숫자 3번 : 전체화면 캡쳐

        2) (⌘+⇧) + 숫자 4번 : 선택화면 캡쳐

        3) (⌘+⇧) + 숫자 5번 : 캡쳐옵션 + 동영상 녹화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고 여기서 끝낸다면 먹다 남은 맥주처럼 김이 빠져버릴 터이니 사진과 함께 조금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도록 하실까요?

 

 

 

우선 단축키 사용하기 전에 앱을 통해서 캡쳐하는 법을 보시겠습니다.

 

 

단축키인 F4를 누르시면 미션컨트롤(Mission control) 뜨게 됩니다.

 

 

 

화면캡쳐의 기본 앱인 [스크린샷]입니다. 이렇게 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 정도로만 알아두시고 이제부터 편리한 단축키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 + 숫자 3 : 전체화면 캡쳐

 

 

⌘(커맨드) + ⇧(쉬프트) 누르신 후 숫자 3을 누르시면 이렇게 전체화면이 캡쳐가 된답니다. 아이콘을 모아둔 독(Dock)뿐만 아니라 메뉴바까지, 말그대로 전체 화면 스크린샷이 된 것이지요.

 

 

2) (⌘+⇧) + 숫자 4 : 선택화면 캡쳐

 

 

사실 선택한 화면만 캡쳐되는 이 기능이야말로 맥os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유용한 단축키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를 하다보면 그때그때 화면을 저장해 두고 싶을 때가 종종 있는데 프로그램 같은 걸 애써 찾아 쓸 필요없이 단축키 하나면 바로 캡쳐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바로 ⌘(커맨드) + ⇧(쉬프트) 누르신 후 숫자 4입니다. 보시다시피 단축키를 누르시면 커서가 바뀌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캡쳐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선택해 줍니다. 그렇게 선택한 부분이 음영화가 됐음을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누르고 있던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를 떼어주면 ‘찰칵’ 소리가 나며 캡쳐가 완료됩니다.

 

 

썸네일로 캡쳐가 완료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위치를 기본으로 해 놓으시면 바탕화면에 저장된답니다. 이렇게 .png로 이미지 파일이 생성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3) (⌘+⇧) + 숫자 5 : 캡쳐옵션 + 동영상 녹화

 

 

마지막 방법은 캡쳐 상세 옵션 설정 및 화면 녹화하기 기능으로 (커맨드) + ⇧(쉬프트) 누르신 후 숫자 5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스크린샷은 위에서 알아봤으니 화면 녹화하는 걸 보도록 하실까요?

 

 

출처 : Audio Library (컨텐츠 무료 이용 유튜브 채널)

 

유튜브 채널 Audio Library을 이용해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커맨드) + ⇧(쉬프트) + 숫자 5를 누르시면 메뉴바가 뜹니다. 여기서 [선택 부분 기록]을 눌러주신 후 녹화를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설정해 주시구요. 선택이 되었다면 [기록] 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해 주시면 됩니다.

 

 

 

상단에 보시면 작은 아이콘이 떠 있는데 녹화가 진행 중이라는 표시입니다. 녹화를 끝내시려면 한번 더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역시나 바탕화면에 .mov 확장자로 파일이 저장되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실행해 봤습니다. 잘 나오네요.

 

 

 

추가적으로 ⌘(커맨드) + ⇧(쉬프트) + 숫자 5를 눌렀을 때 메뉴바 옵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간단하게 보실까요?

 

        1) 우선 사진이나 동영상이 저장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본세팅으로 바탕화면이 선택됐음을 볼 수 있네요.

 

        2) 그리고 마이크를 켜고 끌 수도 있는데, 이건 동영상 녹화할 때 소리까지 함께 녹음을 원하느냐입니다. 맥북 안에 내장된 마이크로 녹음을 하는 것이기에 음질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점, 주변 잡음까지 다 잡히는 점은 참고해 두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

 

 

히든 꿀팁 :: 녹화된 파일 사이즈 조정

 

하지만 이 화면녹화 기능에 단점이라면 단점이 하나 있을 수 있는데요. 바로 미친 듯 큰 용량이랍니다. 

 

예시로 든 동영상에선 8초를 녹화했을 뿐인데 벌써 22MB나 잡아먹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1분 남짓한 영상을 녹화한다고 하면 대충 어림잡아 150MB나 써버린다는 얘기입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관리에 있어서 낭비 아닌 낭비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름 꿈이파파의 꿀팁으로 간편하게 동영상 사이즈 조절하는 방법까지 설명해 드리고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맥os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인 퀵타임 플레이어(QuickTime Player)로 영상을 틀어놓은 뒤 메뉴바의 [파일] —> [다음으로 내보내기] —> [720p] 또는 [480p]로 선택해 주시면 된답니다. 간단하죠? 화질이 그렇게 중요한 영상이 아니라면 480p로 설정을 하시면 최적일 듯합니다.

 

 

 

약 1/5 사이즈로 줄어들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화질차이가 조금은 나겠지만 하드디스크 최적화라는 걸 생각해 본다면 참으로 경제적이라 생각합니다 ^^

 

(꿀팁 아닌 꿀팁이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네요)

 

 

 

자 이렇게 해서 오늘 맥북 노트북을 가지고 화면 캡쳐(스크린샷)과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간단해서 한두번만 써보신다면 손에 금방 익으실 듯합니다. 이 단축키는 언제 어디서든 써먹을 수 있으니 꼭 외우고 계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긴 포스팅 읽어봐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이상 꿈이파파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