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이파파 유용한 정보

아이폰 iOS 14 :: 바탕화면 위젯 꾸미기 + PIP

by 꿈이파파 2020. 10. 5.

 

아이폰 iOS 14 :: 바탕화면 위젯 꾸미기 + PIP

 

 

 

 

안녕하세요 꿈이파파입니다.

 

 

아이폰 유저라면 새로운 iOS가 나올 떄마다 이벤트라도 하는 것마냥 설레곤 하실 듯합니다. 네, 지난 9월 17일 iOS14가 떡하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1년만에 새로운 얼굴로 찾아왔네요 ^^

 

 

저는 IT제품에 대해 심도 깊게 이해하고 있다거나 열심히 사용하는 유저는 아닙니다. 평범하게 일상생활에서 이렇게 저렇게 써보는 것에 그치곤 하는 편인데요. 허나 이번 iOS 업데이트 소식은 왠지 모르게 기다려졌답니다.

 

바로 위젯 꾸미기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맞습니다. 드디어 iOS도 바탕화면에 위젯을 깔며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진 것이죠.

 

 

iOS14 위젯 개요

 

 

바로 이런식으로 말이죠 ^^ 보시면 바탕화면에 아이콘뿐만 아니라 이젠 위젯도 함께 들어가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잠깐 여기서 위젯이 뭔가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젯(Widget) : 사전적 의미는 ‘작은 장치’라고도 하는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미니 앱’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듯합니다. 날씨, 달력, 시계 등과 같은 앱을 아이콘 형태로 만들어 실행을 하지 않고도 바탕화면에서 바로 볼 수가 있는 것이죠.

 

 

물론 이렇게 위젯을 깔아두게 된다면 배터리 소모가 아무래도 좀 더 심하진 않을까 하는 궁금증도 생기네요. 현재까진 체감상 이렇다 할 정도까진 아직 못느꼈구요. 혹시라도 관련 정보가 나온다면 댓글에다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iOS14 위젯 꾸미기

 

그렇다면 저 꿈이파파와 함께 새로운 iOS14 위젯 꾸미기를 함께 해보실까요? 안타깝게도 오늘 포스팅은 아이폰 쓰시는 유저들 전용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

 

 

iOS14로 업데이트 후의 바탕화면입니다. 여기까지는 아주 평범하죠?

 

오른쪽으로 쭉 스와이프, 밀어주면 메인 위젯창이 뜬답니다.

 

 

 

이렇게 메인 위젯창이 뜨고 위에서부터 보시면 [사진 위젯]이 있습니다. 앨범에 저장된 사진을 랜덤하게 보여주고 있답니다. 

 

 

 

 

스마트 스택

 

그리고 하단에 보시면 이번 iOS14에서 새롭게 추가된 [스마트 스택]이라는 형태의 위젯이 있네요.

 

 “하루 종일 위젯을 자동으로 전환하여 가장 연관성 있는 정보를 보여주고, 위젯을 간편하게 넘겨볼 수 있습니다”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스택은 7가지 위젯을 한 곳에 모아둬 손가락으로 휙휙 올리거나 내리며 여러 위젯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1) 자주 사용하는 앱

 

 

 

        2) 달력

 

 

 

        3) 사진(무작위로 나오는 듯합니다)

 

 

 

        4) 애플 지도

 

 

 

        5) 애플 뮤직

 

 

 

        6) 세계 시계

 

 

 

        7) 메모

 

이렇게 총 7가지 위젯을 스와이프 하며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위젯들은 3가지 사이즈로 조절해 배치가 가능한데요. 우선 글보다는 사진으로 보시겠습니다 ^^

 

 

위젯 사이즈별 비교

 

제 편의상 스몰 / 미디움 / 라지로 붙였는데요. 총 3가지 사이즈로 입맛에 맞게 조절해 주실 수 있으시답니다. 각각 위젯은 중복으로도 배치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

 

 

 

 

위젯 추가 및 편집

 

그렇다면 위젯은 어떻게 추가하고 편집하는지에 대해서도 봐야겠죠? 어렵지 않으니 한번 보실까요?

 

 

아까 메인 위젯창에서 제일 하단으로 내려가시면 [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보겠습니다.

 

 

 

보통 바탕화면에서 앱 지우거나 배치를 변경하고 싶을 때 앱을 꾹 누르면 딸랑딸랑거리잖아요? 그거랑 똑같답니다. 제일 상단에 보시면 [+] 있는데 눌러보겠습니다.

 

 

 

여러 위젯들이 있습니다. 화면에는 없지만 [시계]를 선택해 봤습니다.

 

 

 

아까 보여드렸던 스몰 / 미디엄 / 라지 3가지 사이즈 선택이 가능합니다.

 

 

 

미디움 사이즈는 총 4가지 도시 선택이 가능합니다.

 

 

 

라지 사이즈는 좀 더 디테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 있으니 한국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다른 도시들과 몇 시간씩 차이가 나는지 알 수 있네요 ^^ 이런 디테일 참 좋습니다.

 

 

 

스몰 사이즈로 선택했고, 도시도 한번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와이프랑 아기가 지내고 있는 타이베이로 선택을 했습니다.

 

 

 

네 이렇게 타이베이를 추가하니 선택한 도시 TPE(Taipei)가 뜨고, 하단에는 한국시각 기준으로 시차가 표시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네요.

 

 

 

그리고 이렇게 바탕화면으로도 쓱~ 가져올 수 있답니다 ^^ 이번 iOS14 참으로 마음에 드네요.

 

 

 

날씨도 한번 추가해 보겠습니다. 사이즈는 스몰로 선택했어요.

 

 

 

이렇게 바탕화면에 2개의 위젯이 추가되었습니다. 제가 알던 아이폰이 아닌 듯합니다 :)

 

 

여기까지해서 위젯으로 바탕화면 꾸미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외에도 새롭게 추가된 기능 2가지만 더 설명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앱 보관함

        2) 바탕화면에서도 가능한 페이스타임 (Picture In Picture, PIP)

 

 

 

 

iOS14 앱 보관함

 

 

먼저 새롭게 추가된 [앱보관함]이라는 것부터 보시겠습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으로 제일 끝까지 스와이프 해주시다 보면 끝에 이렇게 앱보관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자체에서 카테고리 별로 아이콘들을 묶어 뒀네요. 보통 제 기준으로 앱들을 구분지어 놓아 폴더에 담아두곤 하는데, 가끔 이런 방식으로도 이용해 본다면 재밌을 듯하네요.

 

단 아이폰 내 앱들이 아주 잔뜩 있어야만 이 앱보관함 기능이 더욱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

 

 

 

 

iOS14 화면 속 화면(PIP)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기능은 페이스타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희소식이실 듯합니다. 바로 ‘화면속화면’이라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으로 페이스타임 이용시 통화화면을 빠져나가 딴짓(?)을 할 수 있게 된 거죠 :) 

 

저 같은 경우엔 페이스타임을 매일 이용하는데 개인적으로 이번 iOS 업데이트에서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 iOS14 업데이트의 새로운 기능인 위젯을 중심으로 앱보관함 및 PIP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떠신가요? 아직도 iOS13에서 업데이트를 해야 할지 망설이는 분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취지에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해 봤는데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의 복귀입니다. 다소 몸이 처지지만 맑은 가을 공기 마시며 힘을 내봅니다 ^^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거기다 [공감]도 한번 쓱 눌러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긴 포스팅 읽어봐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오는 꿈이파파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